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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 3 - 2. 아키텍처 패턴 본문
point!!
- 아키텍처의 각 패턴들의 특징을 확실히 파악할 것.
- 파이프 - 필터 패턴의 개념과 특징을 묻는 문제가 출제.
- 모델 - 뷰 - 컨트롤러 패턴의 각 부분별 역할을 묻는 문제가 출제
- 모델은 보관, 제어는 변경, 뷰는 보이는 역할.
1. 아키텍처 패턴의 개요
아키텍처 패턴?
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한다.
- 시스템의 구조를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윤곽을 제시.
- 아키텍처 스타일 또는 표준 아키텍처라고도 한다.
- 서브시스템과 그 역할이 정의되어 있으며, 서브시스템 사이의 관계와 여러 규칙, 지침 등이 포함되어 있다.
- 종류
- 레이어 패턴
- 클라이언트-서버 패턴
- 파이프-필터 패턴
- MVC 패턴 등
아키텍처 패턴의 장점
- 시행착오를 줄여 개발 시간을 단축시킴.
-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할 수 있음.
- 안정적인 개발이 가능.
- 의사소통이 간편해짐.
- 이해하는 것이 쉬워 개발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도 손쉽게 유지보수가 가능.
- 시스템의 특성을 개발 전에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짐.
2. 레이어 패턴(Layers pattern)
시스템을 계층(Layer)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고전적 방법
- 각각의 서브시스템들이 계층 구조를 이루며, 하위계층은 상위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가 되고, 상위계층은 하위 계층의 클라이언트가 된다.
-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짐.
- 변경 사항을 적용할 때도 서로 마주보는 두 개의 계층에만 영향을 미치므로 변경작업이 용이.
- 특정 계층만을 교체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.
- 대표적으로 OSI 참조 모델이 있음.
3. 클라이언트 - 서버 패턴(Client-Server Pattern)
하나의 서버 컴포넌트*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.
* 컴포넌트
독립적인 업무 또는 기능을 수행하는 실행코드 기반으로 작성된 모듈.
- 사용자는 클라이언트와만 의사소통을 함.
- 즉,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요청하고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받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.
-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비해 항상 대기 상태를 유지해야 함.
- 요청과 응답을 받기 위해 동기화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로 독립적임.
4. 파이프 - 필터 패턴 (Pipe-Filter Pattern)
데이터 스트림*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.
* 데이터 스트림
데이터가 송, 수신되거나 처리되는 일련의 연속적인 흐름
-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, 추가가 쉬워 확장이 용이.
- 필터 컴포넌트들을 재배치하여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.
- 파이프-필터 패턴은 데이터 변환, 버퍼링, 동기화 등에 주로 사용.
- 필터 간 데이터 이동 시 데이터 변환으로 인한 오버헤드가 발생.
- 대표적으로 UNIX의 쉘(Shell)이 있다.
5. 모델 - 뷰 - 컨트롤러(MVC Pattern)
- 모델(Model) : 서브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를 보관.
- 뷰(View) : 사용자에게 정보를 표시.
- 컨트롤러(Controller) : 사용자로부터 입력된 변경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모델에게 명령을 보낸다.
- 각 부분은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음.
- 여러 개의 뷰를 만들 수 있으므로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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